본문 바로가기

자격증교육정보

수질환경기사 1차필기시험 시험준비 꿀팁_4번째!

 

 

안녕하세요!

수질환경기사 1차 필기시험 준비를 위한 시험준비방법

드뎌 4번째 과목까지 왔네요. '수질오염공정시험기준'입니다.

아주 어렵고 까다로운 과목임에 틀림없습니다.

나머지 과목은 위에 포스팅된 내용을 확인하시면 되시겠네요^^

그럼 다시 가볼까요~~~gogo!!

 

수질오염공정시험기준은 전체적으로 중,상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과목입니다.

과목의 구성내용은

1)총칙

2)일반시험방법

3)기기분석방법

4)항목별 시험방법

5)하폐수 및 정수처리 공정에 관한 시험

6)분석관련 용액제조

등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범위도 아주 넓죠...ㅠㅠ

하지만 이중에 시험에 많이 나오는 파트가 있었으니...

바로 일반시험방법과 항목별 시험방법에서 가장 많은 출제빈도를 보입니다.

15문제 정도 요기서 출제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파트별 학습전략에 대해서 간략하고 임펙트있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총칙의 경우는

반드시 2문항 정도 출제됩니다.!!  온도표시 및 관련 용어의 정의에서 많이 출제되며,

정도보증/정도관리에서도 검정곡선과 감응계수와 정량한계등 정의 위주로

학습을 하시는게 유리합니다.

 

둘째 일반시험방법의 경우는

시료의 채취 및 보존방법에서 출제빈도가 높습니다. 이쪽에서 거의 6문제 정도 출제가 된다고

보시면 되는데 특히 시료의 보존방법에서는 매회 출제가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유량측정방법도 점차 출제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셋째 기기분석방법은

분석장치도 많고 내용이 아주 까다롭고 어려운반면 출제빈도는 1문항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알아서 ^^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넷째 항목별 시험방법의 경우

가장 출제빈도가 높은 과목입니다. 위에 말씀드린데로 난이도도 상이구요. 하지만 이과목을 소홀히 하시면 과락은 나의것...!! 걍 떨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일반항목, 중금속류, 유기물질 및 휘발성 유기화합물, 생물편으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모두를 공부하는건....ㅠ 불가능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대부분 분석방법, 측정원리에서 출제가 됩니다. 따라서 여러개년의 기출문제를 풀어보셔서 출제비중이

높은 분야를 확실하게 학습하시는것도 나쁜 방법은 아닐듯합니다. 개인별로 틀리시겠지만..^^

 

다섯째 하폐수 및 정수처리 공정에 관한 시험파트는

난이도는 아주 높은반면 출제빈도는 높지않습니다. 1문제 정도 내지는 ...^^

알아서 판단하시고 학습하시길 바랍니다.

 

여섯째 분석관련 용액제조의 경우도 난이도는 중급정도 되며 

마찬가지입니다.^^

 

 

 

이상으로 수질환경기사 1차필기시험 네번째 과목인 '수질오명공정시험기준' 과목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위에서 언급드린데로 일반시험과 항목별 시험방법이 아마도 이시험에 관건이 아니지 않을까

싶네요. 잘 파악하셔서 과락전략 잘 짜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네번째 과목까지의 포스팅도 마칠께요~

열공하셔서 원하시는 좋은결과를 얻으시는 그날까지~~

제 포스팅은 계속됩니다.

 

 

 

좋은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