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교육정보

화공기사 2016년 필승 합격전략~~!!

안녕하세요! 날도 많이 추워지고 이제 날이 추워진거 보니 수능이 얼마안남은듯 하네요^^

우리 수능수험생분들 맘이 더 초조해지고 긴장이 많이 되시겠네요.

남은 기간 최선의 에너지를 쏟아내서 좋은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화이팅 하십시요!!!

 

2015년 화공기사 시험 많이들 응시하셨을 텐데...좋은결과 있으셨는지요.

정말 어려운 시험중에 하나인 화공기사..ㅠㅠ

 

 

 

 

2014년 기준 필기 2,413명 응시에 합격 774명, 실기 1,224명 응시에 최종 554명이 합격하셨더라구요.

2015년 화공기사 시험결과는 아직 공표가 안됐구요...

16년 시험에는 더 많은 분들이 웃으셨으면 좋으시겠네요^^

이번엔 화공기사 2016년 시험을 대비해서 시험준비에 대한 부분 간단히  정리 좀 해드리겠습니다.

더 잘아시는 분들이 많으시겠지만 혹시나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화공기사 과목수가 아주 많은 시험입니다. 과목수가 많기 때문에 학습범우도 넓구요. 그러므로

효과적인 학습이 아주 중요하시죠.

기사의 경우 너무 깊이있는 학문을 다루지는 않지만 몇몇과목에선 상단한 난이도의 문제가 출제되기도 합니다.

모든과목의 고득점 패스보단 어려운 몇 몇 과목의 경우 과락을 넘기는 전략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겠다 조심스레 생각이 드네요...

 

과목별로 간단한 설명드릴께요.

화공기사 - 화공양론은  다음과 같은 학습범위를 다루시게 되는데

1. 단위환산 -> 단위조작에서 다루시게 되시구요.

2. 기초법칙 -> 열역학 및 단위조작에서 다시 다루시구요.

3. 습도 -> 단위조작에서 다시 다루시게 되시구요.

4. 물질수지 -> 단위조작에서 다시 다루시게 되시구요.

5. 에너지수지 -> 열역학에서 전문적으로 다루시게 됩니다.

이처럼 화공양론은 하우 모든과목의 학습을 위하여 확실하게 준비하고 넘어가셔야 하는 기본과목입니다.

 

화공기사 - 단위조작

화학공업에서 가장 간단한 물리적, 기계적 조작을 다루는 학문으로 물질수지, 에너지수지를 이용한 물질, 에너지의

이동을 학습하는 과목입니다. 화공양론에 단위환산파트가 확실하게 학습이 되셨다라시면 수월하게 이해하실 수 있는

과목입니다.

 

화공기사 - 열역학

수식과 암기가 많으므로 까다로운 과목 중 하나입니다.

열역학의 법칙 0~3법칙이 있는데 그중 1,2법칙에 대한 이해와 기체용액들의 열역학적인 특성만 완벽하게 학습이 되셔야 합니다. 여기도 단위가 나오기 때문에 단위에 대한 철저한 사전학습이 중요합니다.

 

화공기사 - 유기공업화학

유기화학이 어떤화학반응에 대한 학습이라면 유기공업화학은 이런 유기화학을 바탕으로한 제조에 관련된 학습을 다루게 되는 과목입니다. 어떤원료를 이용했을때 가장 합리적이고 경제적인가를 알아보고 거기에 따른 제조에 대한 부분을 학습하시게 됩니다.

 

 

화공기사 - 무기공업화학

공업화학의 일부로 유기공업과 무기공업이 있는데 각각 10문제씩 총 20문항이 출제가 됩니다.

하지만 각각의 파트별로 굉장히 많은 반응식을 다루게 되는데 그에 반해 출제되는 문제의 수는 너무 적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반응식을 다 암기할 수는 없습니다.(단, 중요한 암기파트는 당연히 이해,암기하셔야죠)

반응식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며 암기는 화학식과 그에대한 명칭, 각각의 공업에 대한 특징들을 반드시 암기하여야 합니다.

 

화공기사 - 공정제어

공정제어란 보통 화학공장에서 어떤 원료로 부터 우리가 원하는 제품을 생성해내는데 있어서 그 공정을 우리가 원하는데로 진행을 하기위해 제어를 할 필요가 있죠. 점점 복잡해지고 다양화되면서 공정제어에 대한 역활이 그만큼 커짐에 따라 그 부분에 대한 학습을 다루게 되는 과목입니다. 앞부분은 쉬우나 뒤로 갈수록 학습의 난이도가 어려워지지만 시험에 출제되는 파트는 앞부분에서 블럭선도까지, 라플라스변환 및 기본개념 등등에서 출제가 많이 되고있기 때문에 너무 어렵게만은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화공기사 - 반응공학

일반적으로 어떤 공정에 있어서 원하는 물질을 생성해내는 그러한 일련의 과정들을 학습하는 과목입니다.

원하는 제품을 얻기위해서 원료로 다양한 물질을 사용하는데 이런 어떤 출발물질을 사용하는데 관건이 되는 경제성과 안전성의 두가지를 기반으로 출발물질로 원하는 제품을 얻어내는 그러한 공정을 학습하는 과목입니다.

반응공학이 중요한 이유는 여러가지 공정를 거치는데 있어서 어떤 물리적인 처리도 필요로 하고 화학적인 처리도 중요합니다. 물리적인 처리의 경우 단위조작에서 학습을 하고, 화학적인 처리를 이 반응공학에서 다루게 되는데요.

이런 일련의 공정들을 봤을때 화학적인 처리공정이 가장 공정의 핵심이 되기 때문입니다. 다시말해 가장 경제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이죠.

어떤반응기를 사용해야 가장 경제적, 안정적으로 반응을 시킬 수 있느냐, 반응속도는 어떻게 해야 빨라지는지 등 반등기에 선택과 반응속도에 관한 학습을 다루게 됩니다.

 

 

준비하실 과목이 많아서 까다로운 종목중에 하나인 화공기사^^

그러나 반드시 2016년에는 합격하셔야죠.

기본이론을 바탕으로 많은 과년도 기출문제도 꼭 풀어보셔서 2016년에는 화공기사 시험에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화공기사 무료로 모의고사 시험을 보실 수 있는 사이트있어서 정보 좀 공유합니다.

과년도 기출문제도 사이트 들어가시면 무료로(회원가입만 하시면) 다운받으실 수 있더라구요.

상단카테고리에 학습지원센터 들어가시면 실시간모의고사 및 기출문제 보이실거예요.

좋은하루 보내세요~~